16세대 신형 토요타 크라운 세단 – 후륜구동+수소전기차 조합!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요타 크라운 세단에 관한 공지가 있어서 여러분께 공유하고 싶습니다.생각보다 토요타 크라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원래 토요타 크라운은 15세대에 걸쳐 후륜구동만을 고집해온 정통 세단이었습니다.렉서스 ES가 전륜구동을 고집할 때조차 토요타 크라운은 한 번도 후륜구동을 포기한 적이 없고 파워트레인 구성도 렉서스 ES보다 더 신경 쓴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그리고 지난해 크라운을 출시하면서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4개 차종으로 세분화하는 동시에 그 첫 번째 차량으로 크로스오버를 먼저 출시합니다.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은 이유 중 하나는 크라운이 세단도 아니었고 후륜구동도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세단만큼은 무수한 소문이 돌았지만 바로 후륜구동이 아닐까? 라는 점입니다.이유를 한번 볼까요?

발매 순서대로 측면 사진만을 비교해 보았습니다.크로스오버 세단의 스포츠 에스테이트 차체 측면 비율이 확실히 크라운 세단 혼자만 독특하게 돋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인 2023년 4월 12일 크로스오버를 제외한 아직 출시하지 않은 3개 차종에 대해 토요타가 추가 정보를 공개합니다.그 정보에는 차량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 세단의 파워트레인이 HEV(하이브리드) 및 FCEV(수소전기자동차)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도요타 크라운 소개 페이지에도 추가 차종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됐는데 세단 페이지에 HEV와 PHEV 모두 후륜 모델로 표기돼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찾아본 크라운 스포츠 모델은 HEV 모델과 PHEV 모델 모두 4륜구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 크라운 크로스오버/크라운 세단▼

그리고 세단 인테리어도 공개했는데 여기서도 뒷바퀴로 바뀐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1열 인테리어는 참고용으로 봐주세요.하긴 세단이 조금 고급스럽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어요.

▲ 크라운 크로스오버/크라운 세단▼

중요한 2열입니다.크로스오버의 2열 중앙에는 매우 낮은 센터 터널이 있지만 크라운 세단에는 매우 높은 센터 터널이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2.5 자연흡기 + 모터 / 2.4터보 + 모터▼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만을 탑재하고 있습니다.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모두 4륜구동을 탑재하고 있지만 E-Four라고 해서 뒷바퀴에 모터를 배치하는 4륜구동이므로 뒷바퀴에 축이 필요 없고 센터터널이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그래도 크라운 세단만 센터 터널이 높으면 그것은 다른 크라운 시리즈와 달리 후륜구동을 채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크라운 세단과 마찬가지로 센터터널이 높고 수소차 차종이 하나 있습니다.4륜 구동도 아니고 뒷바퀴로 가는 축도 없는데 센터 터널이 높은 희귀 차량인데요.어떤 차종일까요?바요토요타 미래라는 수소전기차입니다.도요타 미래의 경우 전기차이기 때문에 뒷바퀴에 모터를 바로 장착하면 되므로 뒷바퀴로의 동력전달을 위한 샤프트는 필요 없지만 센터터널에 수소연료탱크를 이렇게 보관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센터 터널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그리고 미라이를 설계할 때부터 15세대 크라운 세단과 같은 플랫폼을 가져와 설계했기 때문에 구조가 비슷한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토요타 미래 / 토요타 크라운 세단 ▼우뚝 솟은 센터 터널 위에 있는 2열 공조기 에어벤트와 충전구 디자인조차도 매우 비슷합니다.▲ 토요타 미래 / 토요타 크라운 세단 ▼이렇게내부를살펴보고또외부를살펴보면외부의모양도많이비슷합니다.그런데 한 가지 특이한 게 수소 버전 같은 경우에는 수소탱크 때문에 뒷바퀴만 나올 수밖에 없는데 HEV 같은 경우는 4륜으로도 충분히 나오는 구조고 현행 15세대 크라운 세단도 4륜구동이 있는데 뒷바퀴로만 발표한 게 좀 드물거든요.아마 나중에 라인업 보강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그런데 토요타 크라운 세단이 수소차로도 출시되면 넥쏘의 입지는 더욱 희미해질 것 같네요.지금까지는 크라운이 사실상 일본 내수용 차량이긴 했지만 신형 크라운부터는 해외 수출에도 상당히 집중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넥쏘와 미라이의 나라인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고 미국 시장에서의 수소차 판매량으로 따지면 이미 미라이가 더 높은 상황입니다.수소 자체가 승용차 동력원으로서는 큰 장점이 없다고는 하지만 처음부터 포기하는 게 아니라면 조금 긴장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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